Home > 도서정보 > 전체도서 > 창업을 디자인하라:기업가정신과 창업
창업을 디자인하라:기업가정신과 창업
유순근
30,000원
520 면
2017년 07월 15일
변국배판
978-89-468-0666-5
 
   
상식으로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면 그것은 평범한 기회에 불과하다. 상식으로 평범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 기존 모델이나 아이디어를 융합한다면 새로운 사업기회가 된다. 창업은 시장에서 다른 사람들이 제공하지 못하거나 찾지 못한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제품으로 전환하여 고객들에게 경쟁자보다 더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과정은 다름 아닌 창조적 과정이다. 그래서 창업은 디자인하는 것이다. 창업을 디자인할 때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제품 아이디어로 전환하고, 독특하고, 새롭고, 더 좋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창업은 남들이 보지 못한 공백을 발견하고 독특한 가치를 제안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창업의 성공은 창업가와 사회에 모두 이롭다. 그러나 창업의 실패는 창업가에게 경제적 손실과 심리적 위축을 줄뿐만 아니라 사회나 국가에도 자원의 손실이다.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과 기업가정신의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창업과 기업가정신을 디자인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건물을 신축할 때 부지의 범위를 측량하고, 지질구조를 조사한다. 지질구조를 알아야 공사의 실패를 방지할 수 있다. 용적률과 건폐율 등 관련 법규와 조례도 검토해야 한다. 전문가와 상의하여 건축설계를 하고 관련 기관에 건축물 심의를 받는다. 그런 후 건축을 하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창업자는 시장을 조사하고, 기회를 발견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찾고,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단계를 디자인한 후 사업에 착수할 때 성공의 기회가 확대된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창업과 기업가정신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다. 
  창업은 창조적인 가치창초와 제안활동이다. 창업은 남들이 하지 않고 세상에 아직 존재하지 않는 기회를 발견하거나 존재하더라도 새롭고, 다르게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하여 잠재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가치창조 활동이다. 이러한 가치창조 활동이 성공하려면 기업가에게는 창조성, 혁신과 도전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경영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러나 경영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사업의 좋은 기회를 성공으로 전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많이 있다. 따라서 저자는 기업경영과 창업 경험, 창업 서적의 집필과 대학에서 강의한 경험을 토대로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 실무기법과 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창업을 디자인하라>는 창업 전문서적을 집필하게 되었다. 본 <창업을 디자인하라>는 기업가정신, 기회탐색, 가치창출과 제안, 사업계획서 수립, 시장전략, 창업세무와 자금, 설득과 협상전략 등 성공적인 창업과 신생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창업경영 전문서적이다.
Chapter 01 기업가정신과 과정
Focus 엔지니어 출신 창업자 이해진 의장 
제1절 기업가의 특성
제2절 기업가의 유형과 기능
제3절 기업가 과정과 자질

Chapter 02 창업과 성공전략
Focus 이봐, 해봤어,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
제1절 창업의 기본
제2절 창업의 과정
제3절 인터넷 쇼핑몰 창업
제4절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Chapter 03 사업기회의 개발
Focus 인재제일과 사업보국의 이병철 회장
제1절 사업기회
제2절 비즈니스 모델
제3절 사업기회 개발

Chapter 04 고객욕구의 탐색
Focus 기회를 포착하고 행동하는 기업가 구인회 회장
제1절 고객욕구의 성격
제2절 고객욕구의 확인
제3절 고객욕구의 분류
제4절 고객욕구의 선별

Chapter 05 제품 아이디어의 창안
Focus 세계 최대 부호 빌 게이츠
제1절 아이디어와 창의성
제2절 창조적 사고기법
제3절 트리즈 원리
제4절 선행기술의 조사
제5절 제품 아이디어 선별

Chapter 06 제품컨셉과 제품개발
Focus 손자병법에 경영철학을 접목한 이승법칙 손정의
제1절 제품컨셉 창안
제2절 제품컨셉의 개발
제3절 제품컨셉의 선정
제4절 제품개발과 테스트
제5절 서비스 제품

Chapter 07 지식재산권
Focus 위기는 새로운 기업변신의 기회 IBM 거스너
제1절 지식재산권
제2절 신지식재산권

Chapter 08 사업타당성 분석
Focus 간결성과 감성을 판매하는 스티브 잡스
제1절 수요예측
제2절 사업타당성 분석

Chapter 09 사업계획서의 작성
Focus 신경영의 이건희 회장
제1절 사업계획서의 이해
제2절 사업계획서의 작성

Chapter 10 창업회계, 세무와 자금조달
Focus 국민자본주의자 류일한 박사
제1절 회계원리
제2절 창업세무
제3절 사회보험
제4절 재무관리
제5절 자금지원
제6절 보증지원

Chapter 11 창업마케팅
Focus 소통을 확대하는 승부사적 열정파 김택진
제1절 창업 마케팅
제2절 마케팅 관리
제3절 시장전략
제4절 유통전략

Chapter 12 조직관리와 경영전략
Focus 콘텐츠로 세계를 사로잡는 아이코닉스
제1절 조직관리
제2절 인적자원
제3절 경영전략

Chapter 13 협상과 설득
Focus 미래를 샀다 SK 최종현 회장
제1절 커뮤니케이션
제2절 협상
제3절 설득

Chapter 14 판매기술과 고객만족
Focus 세기의 경영인 잭 웰치
제1절 고객의 발견
제2절 판매기술
제3절 고객만족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 숭실대학교 대학원 졸업(경영학박사)
∙ 한림대학교 교수
∙ 현, 숭실대학교 초빙교수
 
 
150-10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길 26 (2504호) Tel. 02-719-3621~4 Fax 02-719-3625 E-mail : muyok@unitel.co.kr
 
www.muyokpub.co.kr
COPYRIGHT 2010 무역경영사 ALL RIGHT RESERVED